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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분야
(주)다산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와 열에너지를 생성하는
고효율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입니다.

연료전지 시스템 구성

연료전지 시스템은 도시가스 등의 연료를 개질기를 이용해 수소로 변화시켜 공기 중의 산소와 함께 스택에 공급합니다.
이 때 화학반응으로 전기와 열 에너지가 생성되고, 연료전지 스택에서 생성된 직류 전력은 전력변환시스템(인버터 등)를 통해 220V/380V, 60Hz의 교류 전력으로 변환됩니다.

  • * 개질기 : 도시가스를 수소로 변화시키는 장치
  • * 스택 :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으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장치
  • * 전력변환시스템(인버터) : 연료전지에서 생산한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시키는 장치
  • * 온수저장탱크 : 연료전지에서 발생한 열을 온수 형태로 저장하여 보관하는 장치
휴대용50W이하 건물용 1~10kW 수송용 80~200kW 발전용 250kW이상
응용분야
연료전지
종류
PEMFC MCFC
MCFC SOFC SOFC
PAFC
열효율 높음/부하변동 용이   
열화수 온도 높음/전기효율 높음  
기술분류 MCFC PEMFC PAFC MCFC MCFC
전해질 고분자 (Nation) 고분자 (Nation) 인산 (H3PO4) 용융탄산염(LiCO3+K2CO3) SOFC(Ytteria-stabillzed ZrO2)
동작온도 25~80 ˚ c 25~80 ˚ c 200 ˚ c 650 ˚ c 600~1000 ˚ c

연료전지 시스템은 저탄소 녹색성장 산업의 대표적인 기술로써,
화학발전 및 상용보일러 대비 약 31%의 1차 에너지 소비량 감소 효과와 약 45%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효과를 보여줍니다.

타 신·재생 에너지 비교

신·재생 에너지원별 이용율 비교
연료연지 시스템은 다른 신·재생에너지원에 비해 환경의 영향없이 지속적인 에너지 생산이 가능하여 신재생에너지 의무 생산비율을 충족할 수 있는 유일한 에너지원입니다.

우수한 경제성 및 공간효율성
  • 1차 에너지 소비량 31% 감소 효과
  • 전기요금 절감 및 건물별 전력 피크 감소 효과
  • 건물 전력수요 증가 시 설비증설 불필요(수배전반 등)
  • 효율적 공간활용 가능(태양광 대비 설치면적 1/40)
높은 효율성 및 안전성
  • 종합효율 90% 이상의 고효율 발전 시스템
  • 수소를 축적하지 않아 폭발 위험이 없음
  • 고품질 전력 생산
  • 상시전원 공급 가능(타 신·재생에너지원 대비 우수함)
친환경 청정에너지
  • 미세먼지 및 환경오염물질 (NOx, SOx) 배출없음
  •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타 발전설비 대비 약 45% 저감)
  • 발전과정에서 오염물질이 아닌 물 배출
건물에 설치 가능
  • 기존 건물에도 설치가 용이함
  • 노후 건물 리모델링 시 적용 가능
  • 녹색건축 및 제로에너지 빌딩 인증 추진 시 활용 가능
  • 공공기관 설치의무화 및 지자체 보급사업에 적용 가능